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초보엄마아빠가 알아야 하는 10가지 육아기술

 

아기의 탄생은 주위 모든 사람들에게 기쁨을 선사합니다. 그렇지만 기쁜 만큼 아기를 돌보는 데에 대한 책임감도 따릅니다. 일반적으로 초보 부모는 신생아를 돌볼 때 수면부족에 아기를 케어하는 데 있어서 다양한 문제를 겪게 되는데요, 아기를 낳자마자 생기는 급격한 생활방식의 변화에 대비해야 합니다. 

 

 


미리 준비하는 베이비 케어 기술 10가지 

 

1_ 아기를 안는 방법

 

신생아가 태어났을 때 대부분의 부모는 아기를 안는 방법을 잘 모릅니다. 특히 처음에는 아기가 너무나 작고 약하기 때문에 아기를 올바로 안고 있지 않다는 두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아기의 목은 아주 섬세하고 머리를 지탱할 근육이 아직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아이를 안을 때 목과 머리를 항상 받쳐주어야 합니다. 한손은 머리 아래에, 다른 손은 엉덩이 아래에 받쳐서 안습니다. 최대한 아기를 보호하고 아기가 안전하게 느끼게 하기 위해서는 항상 가슴 가까이에 안고 부모의 심장소리를 들려주세요.

 

2_ 첫 한달 동안은 철저하게 산후관리

 

아기를 낳고 처음 한 달이 가장 중요합니다. 엄마가 생활의 변화가 생긴 것만큼 세상을 처음으로 접하는 아기 또한 엄청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때 엄마가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해 아기를 돌볼 수 있도록 자기 자신을 잘 돌보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특히 모유수유를 한다면 엄마가 잘 먹고 올바르게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2~3시간마다 아기에게 수유를 해야 하는 입장이니만큼 수면부족은 엄마가 직면하는 또 다른 문제입니다. 아기가 잘 때 최대한 잘 수 있도록 해야 충분한 수면을 취할 수 있습니다. 

 

 

3_ 아기 속싸개 하는 법

 

아기는 아직 자신의 손과 발이 움직이는 것을 자유롭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올바르게 속싸개를 해주면 아기가 차분하고 진정되게 할 수 있습니다. 속싸개는 다이아몬드 모양으로 놓고 머리가 놓일 상단 모서리를 접어줍니다. 시트 한쪽을 당겨 아기의 가슴을 가로지르게 감싸며 팔 아래로 집어넣습니다 시트 바닥을 발 위로 접고 어깨 뒤로 넘겨 끝을 여밉니다. 나머지 한쪽의 시트를 감싸며 마무리하면 아기가 충분히 아늑하게 느낄 것입니다. 

 

4_ 모유수유하는 방법 

 

아기가 갓 태어나고서는 처음 며칠간은 모유수유가 중요합니다. 출산을 겪은 산모는 모유 부족이나 아기의 거부, 젖몸살 같은 다양한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모유를 추천하지만 현실적으로 모유수유가 어려운 경우에는 분유를 제공하면 됩니다. 수유를 할 때에는 다양한 자세를 취할 수 있으며 아기와 산모 모두 편한 자세를 찾아야 합니다. 아기는 아직 위가 자라지 않아서 몇 시간마다 우유를 먹어야 하는데 잠들어 있는 경우에는 깨워서 먹이기도 해야 합니다. 먹다가 잠드는 아기도 있는데, 발가락을 간지럽혀 깨우기도 합니다. 

 

5_ 트림 시키는 방법

 

아기가 수유를 하고 난 뒤에는 배앓이를 방지하기 위해 꼭 트림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아기를 세워서 턱이 어깨 쪽으로 닿게 가슴에 붙여 안습니다. 머리와 어깨를 지탱하고 등을 부드럽게 쓰다듬거나 토닥여주세요. 아기를 트림시키는 또 다른 방법으로 무릎에 엎드려있게 하는 것입니다. 아기를 다리에 엎드려서 뉘인 후 손으로 턱과 머리를 지탱합니다. 이때 머리를 좀 더 높이 잡아야 피가 머리에 쏠리지 않습니다. 엎드린 아기의 등을 부드럽게 문지르고 토닥여 아기가 트림하는 것을 도와주세요. 

 

6_ 아기를 마사지 하는 방법

 

신생아가 자라면서 뼈와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고 아기와의 유대감을 형성하기 위해 마사지를 해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수유 직후에는 마사지를 하지 않습니다. 성공적인 마사지를 위해 침대와 같은 편안한 곳에 수건이나 시트를 깔고 아기를 눕힙니다. 베이비오일을 손에 묻혀 부드럽게 아기의 피부를 쓸어줍니다. 다리와 팔에서 시작하여 가슴, 마지막으로 아기의 등을 마사지합니다. 아기 마사지는 아기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강화시키며, 아기와 부모의 유대감 형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7_ 아기 목욕시키는 방법

 

초보 부모는 아기를 목욕시키는 것에도 엄청나게 긴장하고 불안해합니다. 신생아는 생후 첫주는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으로 부드럽게 닦아주는 정도로 충분합니다. 탯줄이 마르고 저절로 떨어지길 기다렸다가 욕조 목욕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아기는 매일 목욕할 필요가 없습니다. 2~3일에 한 번이면 충분합니다. 아기를 목욕시킬 때 가장 주의해야 하는 것은 적절한 수온과 익사를 방지하는 것입니다. 아주 어린 아기들은 머리가 무겁고 몸을 스스로 지탱할 수 없기 때문에 갑자기 물속으로 미끄러져 겨우 몇 센티미터의 물에서도 익사할 수 있습니다. 절대 아기를 욕조 속에서 혼자 두지 마세요. 자리를 비우는 일 없게 모든 목욕용품은 미리 준비하고 수온은 37~38도가 적당합니다. 

 

8_ 아기를 재우는 방법

 

처음에 신생아가 태어났을 때 아기를 재우는데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어둡고 아늑한 자궁 속에 있던 아기는 새로운 세상에서 어떻게 잠을 자야하는지도 배워야 합니다. 아기가 잠을 자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빛의 패턴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낮에는 방을 밝게 유지하고 밤에는 조명을 줄여 어둡게 해 주세요. 이것은 아기가 낮과 밤을 인식하고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기가 곤히 잠잘 때 부모는 아기에게 사랑스러움과 귀여움을 느낍니다. 잠자는 아기에게 뽀뽀하거나 건드리고 싶은 충동을 느낄 수 있지만 그것은 아기를 깨울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합니다. 

 

9_ 기저귀 갈기

 

아기를 케어하는 모든 것이 초보 부모에게는 어렵기만 합니다. 기저귀를 가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갓 태어난 아기에게 기저귀를 채울 때 주의해야 할 것은 탯줄입니다. 배꼽과 탯줄을 감싸지 않도록 그 아래에 기저귀를 착용합니다. 배꼽과 탯줄에 가해지는 압력이 없어야 합니다. 또한 여자아기의 경우에는 감염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앞에서 뒤로 닦는 것을 습관화하세요. 새 기저귀를 착용하기 전에는 발진을 예방하기 위해 항상 보송하게 말려 주어야 합니다. 또한 더러워진 기저귀는 빨리 갈아주어야 합니다. 

 

10_ 아기와 유대감 쌓기

 

아기의 피부를 부드럽게 쓰다듬는 것만으로 아기는 부모와 유대감을 가지게 됩니다. 또한 아기의 눈을 들여다보고 아기에게 말을 거는 것은 아기와의 유대감 형성에 큰 도움이 됩니다. 아기가 비록 부모의 말을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아기는 부모의 목소리를 들으며 안정감을 느낍니다. 신생아의 시력은 좋지 않기 때문에 아기에게 가까이 다가가 미소를 지으며 말을 걸어주세요. 자장가를 부르고, 마사지를 하면서 이 시기에 형성된 아기와 부모 사이의 유대감은 나중에 자녀가 자라면서, 다 자랐을 때에도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