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육아를 위해 아빠가 가져야 할 7가지 습관

 

육아를 위해 아빠가 가져야 할 7가지 습관

 

피할 수도 없고, 피해서도 안되는 육아. 한 가정의 가장이자 남편이며 아빠이기에 일도 해야 하고 육아도 하는 것이 충분히 힘들고 지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럴수록 더욱더 자신을 돌보는 것에 소홀히 해서는 안 됩니다. 오늘은 육아를 위해 아빠가 가져야 할 7가지 습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내와 자주 대화하기

아기가 생기기 전과 비교해 아기가 생긴 후에는 아내에 대한 관심이 아기에게 나눠지면서 아내가 소외받고 있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때는 아내와 대화하는 습관을 지니는 것이 좋습니다. 아내와 함께 잠자리에 들기 전 짧은 시간만이라도 서로 얼굴을 마주 보고 대화하는 시간을 갖는 것을 추천합니다.

 

2. 감정 표현 연습하기

남자는 감정 표현을 숨겨야 한다는 강박관념 때문에 평소에 감정 표현을 하지 않으려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감정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다른 누군가에게 감정을 표현하는 것이 아직 어색하고 서툴게 느껴진다면 먼저 자신의 감정을 글로 써보거나 스스로와 내면의 대화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운동은 필수

운동을 하기 위해 꼭 헬스장을 등록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집 앞에서 하는 간단한 운동만으로도 충분합니다. 운동을 하게 되면 체력이 좋아질 뿐만 아니라 기분전환과 스트레스 해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4. 개인 시간을 줄이고 아이에게 집중하기

아이가 생긴 후 맞게 된 갑작스러운 변화를 예민하게 받아들이지 말고 육아는 원래 힘든 것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태도가 중요합니다. 아이가 독립적으로 행동할 수 있기 전까지는 개인 시간을 줄이고 아이에게 집중합니다.

 

5. 혼자만의 시간

개인 시간을 줄이는 대신 아내와 교대로 자신만을 위한 독립적인 시간을 만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꼭 긴 시간을 낼 필요 없이 하루에 단 몇 분 만이라도 좋아하는 영상을 시청하거나, 음악 감상을 하거나, 독서를 하는 등 평소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로 시간을 보낸다면 육아로 쌓였던 스트레스를 덜 수 있습니다.

 

6. 힘들 땐 힘들다 말하기

힘들 때는 가장으로서 무거운 책임감을 잠깐 내려놓고 아내에게 힘들다 솔직히 이야기한 뒤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남편에게도, 아내에게도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아내뿐만 아니라 주변에서 육아 동료를 찾아 위안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육아를 하는 아빠들끼리 모여 수다로 스트레스를 풀고, 서로 위안을 주고받으며 때로는 서로의 노하우를 나눌 수도 있습니다.

 

7. 자신감 갖기

육아를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빠가 육아에 자신감을 갖기 위해 제일 필요한 건 엄마의 격려입니다. 누구나 시작할 때는 초보일 수밖에 없습니다. 아이가 성장하면서 아빠도 함께 자라는 것입니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육아를 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