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아이들이 좋아하는 햄 소시지, 정말 먹여도 될까??

 

많은 부모들이 햄이나 소시지 같은 가공육이 고기와 같다고 생각합니다. 단백질 섭취를 위해 식단에 소시지를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직 제대로 성장하지 않은 아이들에게 이러한 가공육은 절대로 좋지 않습니다. 

 

 


 

가공육의 불편한 진실

 

연구에 따르면 스팸과 소시지, 베이컨 같은 가공육에는 몸에 나쁜 충전재와 방부제가 들어 있습니다. 가공육에 함유된 이산화황이나 아질산나트륨, 황산염 등은 암이나 심장질환,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의 위험을 높입니다. 매일 소시지를 하나씩 먹으면 발암의 위험이 최대 20%까지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장기간 많은 양의 가공육을 섭취하는 것은 아이의 건강한 삶을 방해할 것입니다. 

 

- 아질산나트륨

고기의 붉은 색깔을 보존하고 지방이 산화하는 것을 억제하며, 박테리아의 번식을 방지합니다. 사실 질산염은 종종 채소에서도 발견되며 건강에 무조건 나쁜 성분은 아닙니다. 하지만 가공육에 포함된 아질산염의 경우 유해한 화합물로 변화할 수 있습니다. 아질산염이 고온에 노출될 때 니트로사민이 발생하며 이것은 위암이나 장암 등이 발병할 수 있는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 다환방향족 탄화수소 (PAH)

육류를 훈제할 때 생성되는 다환방향족탄화수소는 많은 연구 결과에서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헤테로사이클릭아민 (HCA)

고기나 생선을 튀기고 굽는 등 고온에서 조리할 때 헤테로사이클릭아민이라는 화학화합물이 생성됩니다. 동물에게 다량으로 투입하여 연구했을 때 암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기를 요리할 때 약한 불에서 조리하거나 찌는 등의 조리방법이 가장 좋으며 탄 고기는 섭취하지 않도록 하세요.

 

- 염화나트륨

가공한 육류 제품에는 다량의 나트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금은 맛을 향상시키고 쉽게 썩지 않게 합니다. 염분 섭취를 과도하게 할 경우 고혈압이나 위궤양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먹여야 한다면?

좋은 가공육 찾는 법

 

1. 고기의 종류 : 영양성분에 어떤 고기로 만든 소시지인지 명확하게 표기된 제품을 선택.

2. 고기의 비율 : 최대한 고기의 비율이 높은 소시지. 최소 85%~90% 이상.

3. 포화지방 : 5% 미만

4. 나트륨 : 100g당 450mg 미만.

5. 첨가제와 방부제 FREE

 

 

가공육 안전하게 먹이는 방법

 

충전재나 방부제 등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방심할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식품첨가물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햄이나 소시지 등의 가공육을 먹기 전에 한번 끓는 물에 데쳐서 조리하세요. 수용성 식품첨가물과 염분을 상당량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함께 조리하는 식재료를 신경쓰면 좋습니다. 양파나 마늘, 부추, 깻잎 등의 채소류를 함께 조리하면 과도한 가공육 섭취를 막을 수 있습니다. 신선한 과일과 야채를 곁들이세요.

 

아예 안 먹일 수는 없지만 자주 먹지는 말고, 가능하다면 가정에서는 가공육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차피 밖에서 먹는 음식에서 많이 섭취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