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

초보 엄마 아빠를 위한 신생아 QnA

 

초보 엄마 아빠를 위한 신생아 QnA

 

1. 수유 후에 아이 입안을 닦아줘야 한다?

치아가 나기 전에는 아기의 입안을 닦아주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분유가 혀에 끼면 미관상 좋지 않고 냄새가 나기 때문에 목욕 시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생수나 보리차를 적힌 거즈로 입속을 닦아 분유 찌꺼기를 제거해 줍니다. 뺨 안쪽, 입천장, 잇몸을 부드럽게 닦아줍니다.

 

2. 신생아에게 물을 먹여도 된다?

이유식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아기는 물을 먹지 않아도 됩니다. 모유와 분유만으로도 충분한 수분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에게서 변비 증상이 보이면 수분 보충이 필요한 경우이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 후 분유에 물을 더 타서 먹이는 것이 좋습니다.

 

3. 소변 보고 나서도 성기를 닦아줘야 한다?

신생아일 때는 소변을 볼 때마다 닦아주기란 어렵습니다. 남자 아기는 앞쪽으로 소변을 보기 때문에 물로 자주 닦아주지 않아도 발진이 잘 생기지 않지만 여자아기는 소변이 뒤로 흘러 성기와 엉덩이가 짓무르기 쉽습니다. 소변을 본 후에 바로 물로 닦아주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외출했을 때를 제외하고 물티슈보다 물로 닦아주는 것이 발진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4. 신생아는 여름에도 꼭 긴팔을 입어야 한다?

신생아들은 몸에 땀이 많아 땀 흡수가 잘 될 수 있는 면 소재의 옷을 입혀야 합니다. 또한 신생아는 체온조절 능력이 미숙해 여름이라고 하더라도 긴팔 옷이나 칠부 옷을 입히는 것이 좋습니다. 얇은 면 소재의 긴팔 옷은 갑자기 아기 체온이 떨어지는 것을 막아줍니다. 반팔 배냇저고리가 없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입니다.

 

5. 아기가 온몸에 힘을 주고 용을 써요

아기가 온몸에 힘을 주며 몸을 비트는 모습을 보고 '용쓴다'라고 합니다. 아기들이 용을 쓰는 이유는 별다른 게 없습니다. 신생아 때는 수유를 할 때 힘을 주기도 하고 변을 자주 보기 때문에 힘을 주다가 변을 보기도 합니다. 아기가 용을 쓸 때는 얼굴까지 빨개지도록 힘을 줘서 초보 엄마 아빠들이 걱정을 많이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용쓰는 일이 사라지게 되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6. 아기가 젖을 물고 잘 때는?

수유 도중 아기가 곤히 잠이 들 때가 있습니다. 특히 모유의 경우 아기가 젖을 먹다가 힘이 들어 금방 잠에 들게 됩니다. 이렇게 젖을 조금만 먹고 잠이 들게 되면 전유만 먹고 후유는 먹지 못해 단백질과 지방의 섭취를 못하게 되므로 아기를 깨워 충분히 젖을 먹여야 합니다. 수유 중에는 아기가 잠들지 않을 수 있게 아기의 손가락 발가락 귀 등을 만져주거나 아기가 잠들지 않도록 말을 걸어주어야 합니다. 또 미지근한 물수건으로 손발을 닦아주고 기저귀를 갈아주면서 잠을 깨워줍니다.

 

7. 손 싸개는 필수?

아기가 손톱으로 얼굴을 할퀴거나 손을 빠는 것에 대비한 것이 손 싸개입니다. 하지만 손 싸개를 씌워도 아이는 손을 빱니다. 손 싸개를 한 채로 손을 빨면 손 싸개가 침으로 축축하게 젖어 오히려 더 비위생적입니다. 손 싸개보다는 아기의 손톱을 짧게 잘라싸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아기는 자기의 손을 보며 손을 움직이며 노는데 이렇게 노는 것은 아기의 두뇌 발달에도 좋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손 싸개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