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은 세상을 훨씬 더 밝고 달콤하게 만들어주는 존재입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아이들은 집안을 엉망진창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아이들은 끊임없이 움직이고, 어지릅니다. 아이들의 행복을 위해서 끝없이 침대를 정리하고, 청소하고 바닥에서 장난감을 집어 올려야 합니다. 양육자의 정신건강과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우리는 이제 훈련을 시작해야 합니다.
독립적인 아이로 키우기 위해 기억해야 할 TIP
1. 스스로 하는 것이 더 쉬울지라도, 그것이 아이들을 위한 최선은 아니다
5살짜리 아이도 약간의 도움만 받으면 방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른이 해주면 5분만에 끝날 수 있는 일도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인내심을 가지고 도와야 합니다. 방을 치우는 과정에서 아이는 어떤 옷이 더럽고, 어떤 옷이 깨끗한지를 배우게 됩니다. 또 책꽂이에 무엇이 있는지, 장난감 상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를 금방 깨우칠 수 있습니다. 5분~10분 만에 해결이 될 일을 40분 만에 끝내게 될지라도,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는 매분 매초가 가치가 있는 일일 것입니다.
2. 아이들이 가야할 방식으로 훈련하는 데에는 많은 인내심과 시간이 필요하다
많은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책임감을 심어주기 위해 필요한 생활기술보다는 완벽하게 정리된 침대와 깨끗한 방을 선호합니다. 어린 시절에 스스로 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면 결국 아이들이 커가면서 부담을 지게 됩니다. 아이들을 교육하는데 필요한 것은 인내심과 시간입니다.
3.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아이들은 가족을 더 잘 도울 수 있다
아이들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더 능력이 있습니다. 식사를 준비할 때 부모를 도와서 식탁을 정리하거나 수저를 놓을 수도 있고, 어느 정도의 시간이 걸려야 요리가 완성될지도 알 수 있습니다. 아이들은 가족의 의무를 받을 때 내재적인 보상을 찾게 됩니다. 주위 사람들이 아이를 필요로 하고 그것을 위해 무언가를 도울 수 있다는 것에 아이들이 행복을 느끼고 자존감도 커지게 될 것입니다.
부모로서 아이들이 안락한 가정을 벗어나 어려움을 겪거나 실패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정말 힘든 일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은 자신감과 독립심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이후에 자녀들이 자신감 있고 책임감 있는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어릴 때부터 독립심 훈련이 필요합니다.
독립적인 아이로 키우기 위해 할 수 있는 연령별 훈련법
3~6세 (유치원생)
도우미 만들기
유아 및 미취학 아동의 경우 집안에서 부모를 따라하고 싶어 합니다. 아이들은 빨랫감을 건조기에 넣거나 양말의 짝을 맞추고, 바닥을 닦거나 하는 집안일을 도울 수 있습니다. 혼자서 집안일을 하도록 맡길 수는 없지만 소소하게 도움을 요청할 수는 있습니다.
기회 제공
취학 전의 아동은 일반적으로 어떤 것들을 스스로 하고 싶어 합니다. 부모가 신발끈을 묶고 옷의 지퍼를 잠그고 안전벨트를 매어 주는 것이 더 쉽고 빠른 방법이지만, 아이들이 스스로 이런 일들을 시도할 수 있게 허용한다면 아이들은 더 독립적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스스로 시도하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급하지 않게 15~20분 먼저 시작하세요. 한 번에 성공하기는 어려우니 실패로 인해 좌절감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침착하게 아이에게 도움이 필요한지 물어보고, 바로 해결해주는 대신 내일은 성공할 수 있도록 차근차근 방법을 가르치세요.
문제 해결
이 시기부터 아이들의 문제 해결 능력은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유아와 미취학 아동의 시기에는 일이 생각대로 진행되지 않고 실패를 경험할 때, 좌절감을 느끼고 화를 내거나 짜증을 부릴 수 있습니다. 양육자는 아이를 화나게 하는 것에 대해 차분하게 해결책을 제안함으로써 아이들이 문제 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것을 도울 수 있습니다. 그들이 문제 해결을 위해 특별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낼 수 있도록, 또 가능한 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와주세요.
7~12세 (초등학생)
도우미 만들기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유치원에서 했던 일들을 발전시키는 단계입니다. 아이가 창문을 닦고 청소기를 돌리고 설거지를 할 수 있습니다. 이미 취학 이전에 몇 년 동안 집안의 다양한 일들을 도와주었기 때문에 이러한 일들을 혼자 할 수 있게 됩니다. 아이가 집안일을 하기 싫어한다면 해야 하는 일의 목록을 작성하여 그중에 몇 가지 할 일을 선택하게 합니다. 아이들이 집안일을 끝나면 게임을 할 수 있게 하거나 밖에서 뛰어놀 수 있게 외출을 하는 등 다른 보상적인 자유시간을 제공합니다. 집안일이야말로 아이들이 독립적이고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 자랄 수 있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기회 제공
아이가 성숙함에 따라 독립심을 기를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계산하게 하거나, 학교에서 자전거를 타고 집으로 돌아오거나 도시락을 싸거나 또 다른 활동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회들은 도전적이지만, 아이가 스스로 어떤 일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독립성을 키울 수 있게 도와줍니다.
문제 해결
초등학교 시기의 아이들은 친구들과의 교우관계, 학업문제, 심하게는 괴롭힘 등에 이르기까지 더 큰 문제를 경험하게 됩니다. 아이들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항상 대화의 기회를 열어두세요. 또한 아이가 장애물을 극복할 해결책을 찾을 수 있게 응원하고 도와주세요. 아이들의 노력에 대해 비판하기보다는 최선을 다한 것을 칭찬하세요.
13~19세 (10대)
도우미 만들기
10대 시절의 아이들은 성인이 되기 전까지 집안에서 더 많은 가사 책임을 부여해야 합니다. 가정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들을 가르쳐주세요. 요리나 화분관리, 세탁과 자동차 관리 등 자녀가 집에 있는 동안 더 많은 책임을 맡아 해결하도록 한다면 자녀가 독립하여 나중에 혼자 살게 될 때 더 원활한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기회 제공
청소년기의 아이에게 독립성을 제공하는 것과 안전하게 아이를 보호하는 것 사이에는 미묘한 경계가 존재합니다. 자녀가 친구와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집 밖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부모는 아이에 대한 통제력이 떨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10대의 자녀와 계속해서 소통하고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문제 해결
아이들은 자라면서 잘못된 선택에 대한 결과를 경험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를 위해 그것을 해결하고 아이를 '구해'줄 수 있지만 그것은 십 대 아이들이 어떤 것도 배우지 못하게 합니다. 성인이 되면 우리는 스스로의 책임을 관리할 수 있어야 하고, 청소년 시기부터 이러한 것을 배워야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숙제한 것을 놓고 학교에 갔다면 처음에는 학교에 과제를 가져다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아이가 숙제를 챙기지 않아도 문제가 해결된 것이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숙제를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날 밤 자기 전에 숙제를 챙기고 가방을 싸도록 제안할 수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논의하세요. 아이에게 부모가 없이도 이것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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